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수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4년 제25권 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79 - 397 (19page)
DOI
10.16881/jss.2014.04.25.2.3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교사의 성공적인 교수활동의 모습과 그 수행과정에 대한 개념적인 틀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의 틀 속에서 주요사건기법(Critical Incident Technique)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사서교사 교수활동의 요소와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하였다. 의도적인 표본모집방법을 사용하여 사서교사 교수활동에 적극적인 서울지역 고등학교 사서교사 8명을 심층개별면담을 하였고 모두 30개의 주요사건을 수집하였다. QSR NVivo9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성공적이라고 여겨지는 사서교사 교수활동은 타교사와의 개인적 친밀도, 능동성, 다양함과 새로움에 대한 열린 자세, 시행착오와 경험축척, 교수법 전문성, 자료 전문성, 학생들과의 개인적 소통, 참여구성원들의 만족감,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변화, 교수활동의 지속 가능성과 같은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성공적인 교수활동은 직접적 간접적 교수활동을 모두 포함하였고 개인적이고 능동적일뿐 아니라 다양하고 열린 교수활동이었으며 교수활동의 내용과 방식에 있어 타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반 교과담당교사들의 교수활동과는 다른 사서교사의 교수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사서교사 교수활동을 진행하고자 하는 학교 현장 사서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리라 기대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질적 연구와 주요사건기법(Critical Incidents Technique)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453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