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CEO의 리더십 유형 및 기업의 성별 이미지 일치가 CEO에 대한 공중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추천
검색
질문

The Effects of CEO's Leadership Style and Corporate Gender Image Match-Up on Public's Evaluations towards the CEO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경 조수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2호 KCI Excellent Accredited Journal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69 - 306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CEO의 리더십 유형 및 기업의 성별 이미지 일치가 CEO에 대한 공중 태도에 미치는 영향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EO의 성별, 기업의 성별 이미지, 그리고 CEO의 리더십 유형이 CEO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CEO에 대한 호감도, 신뢰도, 능력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2(CEO 성별: 남성 vs. 여성) × 2(기업의 성별 이미지: 남성적 vs. 여성적 이미지의 기업) × 2(리더십 유형: 이성적 vs. 감성적 리더십)의 개체 간 실험이 시행되었다.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CEO의 성별에 관계없이 수용자들은 CEO가 감성 리더십을 보여줄 때 이성 리더십을 보여줄 때 보다 CEO에 대한 높은 호감도를 보였다. 둘째,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리더십 유형은 신뢰도와 능력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나타났다. 즉, 신뢰도와 능력평가의 경우에는 성 역할 고정관념과 조화가설의 영향으로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리더십 유형 간에 성 일치 효과가 발생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리더십 유형은 CEO에 대한 수용자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이나 CEO들은 기업 이미지와 CEO의 성별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리더십 PR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재고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경영학에서 주로 진행된 리더십 연구의 영역을 PR 분야로 확장시켰으며 실무적으로 기업 및 CEO PR에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449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