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회 (제주대학교) 고수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48 - 159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와 미국의 지방교육자치의 구조를 비교하여 향후에 전개될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의 교육자치제도를 비교·분석하는 방법론을 선택하여,지방교육자치의 생성 배경과 원리 그리고 지방교육자치의 구조와 주요 구성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의 구조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를 우선 결정해야 한다.둘째,지방교육자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지방의 잠재적 교육자원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지방교육자치의 원리를 새롭게 설정해야 한다.셋째,지방교육자치의 근본 원리의 하나인 주민통제를 기반으로 한 지역주민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지방교육자치의 배경과 원리
Ⅲ. 현행 지방교육자치의 구조
Ⅳ. 한ㆍ미 지방교육자치의 비교와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448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