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 석영미 (부산대)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6집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61 - 87 (27page)
DOI
10.15400/mccs.2014.04.16.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사회과학연구에서 다문화는 고령화와 더불어 매우 중요한 핵심 아젠다가 되었다. 다문화연구에서 다문화교육은 지금까지 대체로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다루어져 왔다. 첫째로 다문화교육은 결혼이주여성들의 적응에 관한 주제를 주로 다루었으며, 둘째로 다문화교육은 이주배경을 가진 가족의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교와 사회에 어떻게 잘 적응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 논의를 해왔다. 적응의 관점은 필요하나 이들이 주체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자리매김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적 과제의 핵심이라고 볼 때 이들이 어떻게 주체적인 존재로 학습과정을 통해 변화되어 나아갈 수 있는가를 살펴보는 작업은 다문화교육의 담론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메시스 이론은 다문화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제공할 수 있다. Paul Ricoeur의 미메시스 이론에 따르면 창조적 모방으로 불리우는 미메시스의 과정의 세 가지 단계를 거쳐 진행이 되며 이는 다문화 학습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다. 이주자들은 선행이해와 경험의 단계와 자신이 가져왔던 인식의의 재구성 단계를 거쳐 재해석의 단계로 경험과 학습의 과정들이 변화되어 간다. 이들이 미메시스과정을 통해 한국의 사회와 가치, 문화를 경험하고 이를 자신의 해석에 의해 재현하게 될 때 진정한 주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들어가는 말
2. 다문화학습 과정에 대한 선행연구
3. 다문화학습 연구의 새로운 접근: 미메시스 과정으로서의 다문화학습
4. 미메시스 기반 다문화학습 과정 모형
5. 나가는 말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1-001421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