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윤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조경선 (경민대학교) 황은미 (들꽃어린이집) 강현주 (키즈브라운금강어린이집) 장수진 (자연샘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6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87 - 2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들의 스마트폰 사용실태를 기초로 어머니들이 스마트폰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으며, 자녀 교육을 위해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만 1∼6세 영유아의 어머니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어머니들이 작성한 설문지는 각 연구문제에 따라 SPSS Win 15.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χ²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들이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기는 만 3세 이상으로 대다수의 어머니들은 스마트폰의 사용 및 조작방법에 대한 안내 없이 스마트폰을 제시했으며, 영유아가 혼자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에는 교육용보다 오락용프로그램(앱)이 3배 이상 많았다. 둘째, 어머니 221명 중 98명은 스마트폰 프로그램(앱) 활용이 자녀의 교육에 효과가 없다고 답했고, 스마트폰 중독성(25.3%)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셋째,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시간에 대한 규제와 보여주는 시간이 다르게 나타났고, 가계소득수준에 따라 자녀에게 한번 스마트폰을 보여주는 시간이 달랐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3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