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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미향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6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307 - 3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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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스마트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식당이나 마트 등의 장소에서 영아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례가 자주 목격되고 있다. 영아 양육자로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와 같은 양육관련 심리적 변인들은 어머니의 양육행동, 양육태도와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영아자녀에게 스마트폰 사용을 허용하거나 지도하는 방식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 및 어머니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고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와 같은 양육변인과 영아 스마트폰 사용실태와의 관련성을 탐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36개월 미만의 영아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어머니 312명에게 설문지를 발송하였고 회송된 246부 중 불성실한 응답이 포함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36부가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75% 이상의 많은 영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고, 그 중 70%에 가까운 영아가 24개월 이전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다. 어머니들은 영아자녀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고 이와 관련한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는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 여부, 시작 시기, 사용시간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이 올바른 미디어 사용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머니가 영아의 스마트폰 활용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에게 영아 스마트폰 사용 지도방법에 대한 교육뿐 아니라 어머니에게 필요한 양육 지식을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양육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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