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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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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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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도록 중학교 과정 한 학기에서 탐색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자유학기제가 진로교육 중심으로 도입?운영되어야 하는 타당성을 밝히고 향후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2년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자유학기제 발표 이후 현재까지 진척된 자유학기제 관련 정책 발전 과정과 쟁점 이슈를 수집?분석하였으며 해외 유사사례인 아일랜드, 영국, 덴마크 정책을 종합하면서 한국만이 갖는 자유학기제 특성과 진로교육과의 연계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가 지향하는 꿈과 끼를 키워주는 행복교육의 대 전제와 지향하는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기대효과 등의 핵심적 요소가 진로교육의 철학 및 기본방향과 매우 유사함을 지적하면서「진로」중심의 자유학기제 도입이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서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이 상호 상생하는 전략을 통하여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운영과 진로교육 활성화라는 두 가지 국가 정책이 실현되는 관점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국가정책과 R&D 분야의 향후 과제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자유학기제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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