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은 (고려대학교) 이로미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진로 교육에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일본의 커리어 교육정책과 교육실천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고가 주목한 것은 지역연계에 토대한 커리어 교육의 특징과 의의를 분명히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학교 커리어 교육 정책의 특징과 커리어 교육 연구 지정 학교의 커리어 교육의 실태를 학교가 발행한 보고서 및 자료에 토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한국의 진로 교육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제기할 수 있다. 첫째, 일본의 커리어 교육은 ‘살아가는 힘의 육성’이라는 포괄적이고 기초적인 능력개발을 커리어 교육의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는 점이다. 그리하여 자신의 이해, 타인의 이해, 환경의 이해, 학습하기와 일하기의 관련성의 이해를 추구하여 학교 커리어 교육이 폭넓은 경험을 필요로 하는 점이다. 둘째, 살아가는 힘의 육성을 위하여 학교 커리어 교육에서 다양한 지역연계활동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점이다. 그리하여 학교의 요구와 지역의 교육자원을 커리어 교육의 목적을 위하여 융합하는 학교 바깥의 조직적인 협력을 얻고 있다. 셋째, 학교의 커리어 교육이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점이다. 폭넓은 경험의 확대뿐만 아니라 지역연계활동이 교육적 경험으로 내실화할 수 있는 ‘체계적 의미화’의 과정을 커리어 교육에서 중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과 분석의 틀
Ⅳ. 분석과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4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