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윤정 (동국대학교) 오현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7 - 1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상담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계획된 우연’의 역할을 질적 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합리적이고 이성적 선택을 강조하는 진로상담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진로결정과정에서의 요인을 우연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직업상담사 제도가 도입되면서 직업에 대한 정보와 비전 등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계획된 우연’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상담사라는 자격증이 신설되고 비슷한 직무가 생성되는 초기에 진입했던 직업상담사 15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우연적 사건으로 직업상담사를 선택하였고 그 요인은 사람과 매체를 통한 우연한 정보수집, 계획하지 않았던 교육, 예상치 못한 환경과 개인상황 변화 등으로 분석되었다. 그 과정에서 우연을 기회로 활용하는 데 유용한 기술인 낙관성, 유연성, 호기심, 위험감수, 인내심 등이 직업선택과정에서 나타났다. 또한, 우연을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의미화하는 맥락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진로선택과정에서 ‘계획된 우연’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4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