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선희 (호서대학교) 박미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1 - 1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 544명을 대상으로 진로에 대한 역기능적 사고가 학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두 변인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역할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역기능적 진로사고가 높을수록 정서지능과 학업몰입은 낮아지고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학업몰입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이 역기능적 진로사고와 학업몰입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기능적 진로사고, 정서지능과 학업몰입간의 관계 모형이 계열에 따라 경로계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계고 학생의 경우,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반면 특성화고 학생의 경우에는 정서지능이 완전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진로지도 및 상담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4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