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숙 (한국YMCA원주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91 - 20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인턴십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2011년 5월 24일부터 29일까지 5일 동안 강원도 원주시 소재 H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청소년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 17명을 실험집단으로 하였고, 실험집단 고등학생들은 1일 8시간, 주 5일 근무, 총 40시간 이상 참여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측정하였다.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으며 사전·사후검사를 통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측정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전체점수와 4개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진로성숙도 전체점수와 7개의 하위요인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실시된 일반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청소년인턴십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자기주도형 경험학습을 적용시켰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4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