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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윤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이미지텔링 제1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89 - 1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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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캐럴의 『앨리스』 시리즈(1864-1890)는 기존의 관념을 뛰어넘는 판타지소설로서 현재에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끊임없이 리텔링되는 작품들이다. 『앨리스』는 19세기 중엽에 출판된 이래로 오늘날까지 이미 오페라, 영화, 텔레비전 등으로 거의 30번은 리텔링되었는데, 그 가운데서도 가장 최근에 발표된 팀 버튼(Tim Burton 1958-)의 판타지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 2010)는 주목할 만하다. 캐럴의 판타지 『앨리스』에 근거하여 21세기에 새로이 태어난 팀 버튼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가족 판타지영화로서 원작의 모티프, 판타지 구성, 등장인물들, 그리고 작가의 풍자정신을 일부 차용하지만 원작과는 다른 작품이다. 이 영화는 헐리웃의 가장 전통적이고 성공적인 서사방식인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5장 구조와 이를 근거로 한 통과제의 구조를 채택하였다. 영화 ?앨리스?를 반 헤네프의 통과제의 이론에 따라 분석하면 이 작품은 앨리스의 내면여행이 된다. 19세의 숙녀 앨리스가 결혼이라는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하는 시점에서 방문한 판타지세계인 언더랜드에서 그녀는 여전사이다. 언더랜드는 악을 대표하는 붉은 여왕과 선을 대표하는 하얀여왕으로 대립되어 있는데, 이곳을 붉은 여왕이 통치하고 있다. 앨리스는 이곳에서 여전사가 되어서 질서를 회복한 후 현실세계로 돌아와서 자신의 삶을 당당하게 헤쳐나갈 결심을 한다. 영화 ?앨리스?에 사용된 ‘통과제의성’은 일반적으로 인간 삶에 있어서 근원적인 원형이자 변 화하는 시대적 현실을 반영하는 척도로 존재해왔다. 이러한 구조는 자신의 해결해야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신참자 뿐만 아니라 영화를 즐기는 관객들에게 자신의 삶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해 준다는 점에서 ?앨리스?를 리텔링하는데 주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구성
Ⅲ. 헐리웃의 전통서사에 근거한 통과제의 구조
Ⅳ.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타난 통과제의 구조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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