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이미지텔링 제1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45 - 1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수업방안의 한국어 수업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한국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은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도 교수ㆍ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고에서는 지금까지 한국어 학습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지 않았던 장르인 민요를 스토리텔링 수업과 연계하여 한국어 수업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민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방안에 대해서 모색해 보았다.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민요라는 장르를 스토리텔링과 연계하여 수업을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요와 스토리텔링의 개념
Ⅲ. 민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800-001418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