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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기 (백석대학교) 이제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5 - 4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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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아버지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다. 먼저, 아버지 특성과 관련된 문헌 및 Poulter의 이론을 검토하고, 대학생들에게 개방형 질문지 실시, 면접조사 등을 통해 아버지 특성의 내용을 수집하였으며, Poulter의 이론에 기초하여 아버지 특성을 5개 요소를 분류하였다. 다음, 연구자를 포함한 전문가 3인이 내용의 중복 및 각 구성 요소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제거 또는 통합하여 예비문항 60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동일한 예비문항 60개 문항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3차례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아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예비문항 60개 문항을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이를 2010년 3월부터 4월까지 8개 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최종 예비문항 60개 문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 한 후, 366부를 활용하여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 척도는 5요인 29개 문항이 확정되었으며, 5개요인 각각의 Cronbach"s α계수는 .666~.877로 양호하였다. 본 연구에서 아버지 특성은 대상관계의 질문지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고, 불안, 수치심, 성취동기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준거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 척도는 총 29개 문항, 5개 하위요인- ‘성취강요성’, ‘멘토성’, ‘정서단절성’, ‘폭력성’, ‘무관심성’, - 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결과에 대해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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