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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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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윤정 (경기대학교) 오현주 (경기대학교) 김미경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99 - 11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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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행동함정과 미래시간전망이 진로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학생 578명과 고등학생 303명을 대상으로 행동함정, 미래시간전망, 진로의사결정능력 등의 검사결과를 토대로 각 변인들의 성별과 학년 평균 차이검증과 상관분석, 선형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고, 행동함정이 진로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미래시간전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성별, 학년에 따른 행동함정, 미래시간전망, 진로의사 결정능력은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행동함정, 미래시간전망 및 진로의사결정능력 상관관계 분석결과 미래시간전망과 진로의사결정능력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행동함정과 미래시간전망 및 진로의사결정능력은 모두 유의한 부적상관으로 나타났다. 행동함정과 진로의사결정과의 관계에서 미래시간전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행동함정과 진로의사결정능력에 대한 미래시간전망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게 검증되었다. 즉, 행동함정은 진로의사결정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한편 미래시간전망을 매개로 하여 진로의사결정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나 관련 교육기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일상적인 생활에서 행동함정에 빠지기 쉬운 역기능적 인지를 제거하고 진학위주의 단기적인 시간전망보다는 미래의 직업까지 생각할 수 있는 장기적인 시간개념을 기반으로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진로상담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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