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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tial Cluster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in Jinju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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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교통사고 공간적 군집분석

논문 기본 정보

Type
Proceeding
Author
Byeong–Jun Sung (경상대학교) Hwan-Hee Yoo (경상대학교)
Journal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2014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ublished
2014.5
Pages
169 - 172 (4page)

Usage

cover
📌
Topic
본 연구는 진주시의 교통사고를 공간적으로 분석하고, 지역적 특성과 패턴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Background
진주시는 사회적 발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증가가 심각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보다 정교한 시공간적 분석이 필요하다.
🔬
Method
진주의 최근 1년간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밀도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공간적 군집 분석을 수행하였다.
🏆
Result
진주에서는 세 가지 공간군집이 형성되었고, 차대차 사고가 더 빈번하게 발생했으며, 성북동은 면적당 사고 빈도가 가장 높았으나 사망자는 없었고, 가호동에서 가장 많은 사망사고가 발생하였다.
Spatial Cluster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in Jinju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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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는 사회·경제적인 성장과 함께 비례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도시 내 재해 중 하나이다. 이런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그에 따른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어 사고 건수는 줄어들지만 그 규모는 더욱 더 커져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주시의 교통사고를 데이터 마이닝 기법과 GIS를 연계하여 교통사고를 시공간적으로 분석하고 해당 지역 특성과 연계하여 교통사고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진주시의 교통사고는 3개의 공간군집으로 형성되었으며, 중심상권지역이 가장 큰 군집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3개의 교통사고 군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교통사고유형은 차대사람 사고보다 차대차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였다.

AI Summary

Topic

본 연구는 진주시의 교통사고를 공간적으로 분석하고, 지역적 특성과 패턴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Background

진주시는 사회적 발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증가가 심각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보다 정교한 시공간적 분석이 필요하다.

Method

진주의 최근 1년간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밀도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공간적 군집 분석을 수행하였다.

Result

진주에서는 세 가지 공간군집이 형성되었고, 차대차 사고가 더 빈번하게 발생했으며, 성북동은 면적당 사고 빈도가 가장 높았으나 사망자는 없었고, 가호동에서 가장 많은 사망사고가 발생하였다.

주요내용

Contents

요약
1. 서론
2. 교통사고특성 분석 기법
3. 결과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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