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현경 (한국영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4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47 - 15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뮤지컬은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진 현대적인 공연양식이다. 특히 뮤지컬의 춤은 작품에 따라 구성되고 창작되어지는데 이것을 뮤지컬 안무라고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뮤지컬의 형태에 관한 이론적 접근과 실제 뮤지컬 페임 공연을 한 작품으로 안무 구성 표현과 구조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작품 분석을 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뮤지컬 작품 속에 안무된 여러 형태의 안무 구성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본인이 안무자로 참여한 실제 뮤지컬 안무 사례를 통해 뮤지컬에서 안무 구성이 어떻게 표현되어 진행되어 가는지 살펴보고, 뮤지컬 작품 속에 안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 과정을 정리하고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뮤지컬 안무가는 뮤지컬 작품의 내용과 특성, 작품의 성격에 따른 다양한 춤을 만들어 내는 풍부한 무용의 이론적 지식과 폭넓은 실전 경험이 필요하며, 창의적이고 새로운 뮤지컬의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안무한 작품에 신선함과 더불어 항상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관객의 취향의 변화를 민감하게 의식하면서 관객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충분히 가미하여 보여준다면 한층 더 뮤지컬 안무가 발전이 될 거라 생각 된다. 또한 다양한 짜임새 있는 구성과 구조 변화를 줌으로써 관객들에 있어서는 시각의 다변성에 따른 기대감과 긴장감 등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기대되는 효과로는 작품을 더 부각시켜 작품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분석방법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414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