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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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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남기백 (고려대학교) 최회련 (고려대학교) 이홍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4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805 - 8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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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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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 이후로 문화와 생활의 주요요소로 성장한 자동차산업은 국내 산업의 주요 축으로 자리하고 있다.그러나 자동차 생산과 더불어 발생되는 폐자동차(ELV, End of LifeVehicles)의 처리와 재활용 산업은 기술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친환경 정책 변화에 대응하는 발전 속도가 느리다. 최근 유럽연합(EU)의 폐차 리사이클 법안에서는 폐차의 효과적인 재활용을 위한 명확한 폐차처리 목표를 구분하여 자동차 제조업체에 폐차에 대한 책임을 전가할 뿐만 아니라 재활용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포함, 2015년에 재활용율의 목표를 95%로 한 형식승인 법규를 개정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의 폐자동차의 재활용 정책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폐자동차 해체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폐자동차해체 플랜트 설계 및 구축을 비롯하여 자동차 생산 대수의 예측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우리나라 폐자동차 발생량에 대한 예측 방법론을 제시한다.예측 방법론으로는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폐자동차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선정한 후 다변량 분석기법인 다중회귀분석, Decision Tree 및 Neural Networks 등을 적용하여 우리나라의 폐자동차 발생량 예측에 적합한 예측모델을 수립하고 분석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연구
3. 실증연구
3.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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