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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선희 (대구교대)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73 - 230 (5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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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23년에서 1934년까지『어린이』지에 수록된 기성 작가의 동시를 중심으로 그 내용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어린이』 수록 동시의 제목을 개관하면서 확인한 내용 특성은 자연과 계절 및 동식물에 의탁하여 삶과 정서를 표현하고자 한 점에서 여느 시기와 다르지 않다. 하지만 1920년대와 1930년대 수록 동시의 내용 차이를 제목에서도 엿볼 수 있었다. 당시의 사회문화적 배경이나 문예 운동의 영향이 수록 동시의 내용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동시 각 편의 내용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것은 당시 동시의 내용은 시대적, 사회문화적 특수성을 반영하며 당시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를 ‘상실’과 ‘저항’과 ‘희망’의 세 가지 큰 범주의 내용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상실’을 형상화하는 동시에서는 고통과 아픔의 눈물 이미지, 빼앗김과 이별의 상실감, 혼돈과 암울함의 정서, 기다림과 그리움의 정서, 궁핍과 가난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저항’을 형상화하는 동시에서는 고통 극복의 이미지, 압제와 가진 자에 대한 비판과 고발, 그리고 자성의 목소리와 염원을 그 내용으로 담고 있다. 애써 ‘희망’을 형상화하려는 동시에서는 저항과 고통을 애매하게 감추고 애써 자연의 풍광과 일상을 담담하게 그려냄으로써 희망과 생명력을 담아내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어린이』지 발간 배경과 작가 및 독자
Ⅲ. 『어린이』지 수록 동시의 내용 특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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