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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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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광주 (한양대학교) 김진관 (한양대학교) 박상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第25卷 第5號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526 - 53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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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통신은 통신시스템과 차량산업을 융합하여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려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차량통신은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라고 알려져 있는 IEEE 802.11p/1609표준을 채택하여 vehicle-to-vehicle(V2V)와 vehicle-to-infra(V2I) 통신에 이용된다. WAVE 시스템은 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신호를 5.835~5.925 GHz대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p 표준에 따라 구현한 WAVE 시스템의 MAC(Media Access Control)단에서 채널 모니터링을 32 비트 처리한 다음 데이터를 수신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제 고속도로에서 OBU(On Board Unit)로 구성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OBU간에 WSM(WAVE Short Message)을 무선으로 송수신한 다음, 프레임 당 채널 점유 시간과 처리량을 산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WAVE 물리계층
Ⅲ. WAVE 매체 접근 제어 프레임 구조
Ⅳ. 시험 및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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