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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광중 (전남대학교) 최인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최병철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지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2014 광주·호남 지부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6 - 2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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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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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6, Tier 4 Final 등의 국제 자동차배기가스 규제 중 NOx규제치인 0.4/kWh이하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LNT와 SCR과 같은 후처리 장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보다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연소제어장치인 EGR의 적용이 필수불가결하다. EGR은 배기가스재순환을 의미하며, 배기가스 재순환량에 의해서 EGR율로 나타낼 수 있다. EGR율이 최적제어 되지 않으면, 배기가스 중 HC와 CO양이 오히려 증가하기 때문에 적정량의 배기가스를 재순환시켜야한다. 이때 EGR율은 흡/배기 시스템의CO₂농도로 계산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EGR율을 최적제어하기 위해서 실시간으로, 흡/배기시스템에서 CO₂의 농도를 계측하는 비 접촉식 센서를 설계하였고, 모사가스를 만들어 CO₂센서의 신뢰성과 반응속도, 정밀도를 검증하였다. CO₂의 농도에 따른 선형성은 원 데이터는 포화곡선은 보여서 함수를 적용하였다. 함수를 적용할 때 CO₂의 농도에 따라 신호변화는 선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5회 반복실험과 실시간 CO₂의 농도 변화에 따른 CO₂의 농도 출력으로 보아 신뢰성이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
3.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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