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갑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675 - 70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들을 대상으로 현지 고객 및 협력업체로부터 현지시장 지식을 획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회적 자본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렇게 자회사가 획득한 현지시장 지식이 다국적기업 네트워크 내의 공유과정을 통해 본사에서 활용(역지식이전)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에 진출한 253개의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으며, AMOS(7.0 version)과 SPSS(15.0 version)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해외자회사의 현지국 구조적 자본은 현지시장 지식획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현지국 인지적 자본과 관계적 자본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자회사의 현지시장 지식획득은 다국적기업의 두 개의 지식통합 메커니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지식통합메커니즘 중 공식적 통합 메커니즘은 본사의 자회사 지식활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