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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젠더와사회 여성연구논집 제24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 - 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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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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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의 각색된 자서전인 이 소설의 여주인공 루쓰(Ruth)는, “가정의 영역을 다스리고 가정에서 힘을 얻은 것처럼 비추어지는” 19세기 여성 소설의 일반적인 여주인공들이 행사하는 능력의 범위를 넘어선다. 그녀는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찾는 수단으로 삶 속의 노동을 선택하고 일을 통해 자신의 영향력을 집 밖 세계로까지 펼친다. 홀로 서는 비즈니스 우먼으로 거듭나는 루쓰의 모습을 통해, 소설의 전반부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는 사적 영역으로서의 가정에 대한 감상적인 가치가 남성중심 사회에 의해 부풀려져 있음이 폭로 된다고 볼 수 있다. 한 가지 주목할 것은, 『루쓰 홀』은 자본주의에서 성공하는 여성의 이야기를 소개하지만 펀은 루쓰가 잔인한 자본주의 세계 안에서 모성과 일의 조화가 일어나는 공간을 만들었다고 믿는다. 루쓰가 수행해 가는 공적인 영역에서의 일은 전통적으로 규정된 가정영역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분리되어있거나 가정영역에서의 노동의 의미를 전복시키고 있지만, 이 노동은 가족적 연결을 배제하지는 않는 것이다. 공적영역에서의 일의 수행에서, 모성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열등하지 않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 루쓰는 남성지배 사회가 규정한 진정한 여성의 영역에서 다락방으로, 다시 자본이 지배하는 공적사회로 이동하며 여성에게 금지된 그곳에서의 일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의 고유한 존재성을 깨달아간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원적 이데올로기와 가정노동의 허구성
Ⅲ. 결혼과 감상적 공식
Ⅳ. 가부장적 허구와 여성의 감상적 공모
Ⅴ. 공적사회 안에서의 노동의 의미
Ⅵ. 자기가치의 발견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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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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