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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훈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2호 (2014년 여름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42 - 283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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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언론이 대중적 상업 언론임에도 불구하고 정파성과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의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 원인을 1960년대 한국 언론의 상업화 과정에서 찾아보려는 시도이다. 상업 언론은 한국뿐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에서 보편적인 언론 형식이지만, 당파적 언론(partisan press)에 고유한 문제로 여겨지던 정파성과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의 문제가 한국의 상업 언론에 대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은 흔치 않다.
현대 미국의 상업 언론은 19세기 미국의 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 그리고 계몽주의를 배경으로 출현한 페니 신문(penny press)이 기존의 당파지(party press), 무역지(mercantile press)와 한 세기에 걸친 치열한 경쟁 끝에 지배적인 언론 형식으로 살아남은 결과이다. 그러나 페니 신문의 출현은 19세기 미국의 정치적 변화(민주주의), 경제적 변화(시장경제 체제), 인식론적 변화(계몽주의)의 결과이며, 이후로도 기존의 지배적인 언론 형식을 혁명적으로 대체한 것이 아니라 한 세기에 걸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배적인 언론 형식으로 생존할 수 있었다.
반면에 한국 언론의 상업화는 박정희 정부가 정치적 근대화는 왜곡 또는 지체시키는 가운데 경제성장 중심의 압축적 근대화를 추진하던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한국 언론의 상업화는 1960년대 압축적 근대화의 결과로 급속하게 이루어진 도시화와 산업화를 물적 토대로 하여 이루어졌지만, 보다 직접적으로는 박정희 정부의 언론 정책에 힘입은 바 크다. 박정희 정부의 언론 정책은 기본적으로 박정희 정부의 국정 운영 원리인 행정적 민주주의가 언론에 그대로 적용된 것이었다. 박정희 정부의 언론 정책은 언론의 상업화를 위해 경제적 지원과 정책적 특혜를 허용하는 대신에 권력을 감시하고 정치담론을 활성화하는 언론의 정치화를 철저하게 억압하는 이중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1960년대 한국 언론의 상업화는 박정희 정부의 경제적 지원과 정책적 특혜를 얻기 위해 언론의 정치화를 자발적으로 포기한 언론사 사주들에 의해 전격적으로 추진된 것이었다. 따라서 1960년대 한국 언론의 상업화는 정치화가 왜곡된 채 경제적 상업화만으로 이루어진 ‘압축적 상업화’였다. 한국의 상업 언론이 정파성과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드러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한국 언론의 상업화가 정치화를 왜곡시킨 압축적 상업화였기 때문이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19세기 미국 언론의 상업화 과정과 그 특성
3. 1960년대 한국 언론의 상업화 과정
4. 1960년대 한국 언론 상업화의 특성: 압축적 상업화
5. 나가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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