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진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73 - 1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송 콘텐츠 수입의 역사적 진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시기를 구분하고 각 시기별 의미를 분석하였다. 1기(방송초기~1980년대)에서는 문화제국주의론의 관점이 설득력을 지니며, 2기(1990년대)는 문화적 자긍심과 문화적 정체성을 회복하는 시기로 이해해볼 수 있다. 3기(2000년대 이후)는 전 지구적인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다원화가 구현되는 시기이다. 진화된 프로그램 유통 방식으로서‘포맷 거래’가 갖는 의미를 산업적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네 가지 특징을 도출하였다. 포맷 거래의 속성(브랜드 가치와 명성이 거래되고 있다는 점, 포맷 상품이 세계적으로 표준화 및 규격화되고 있다는 점, 경제적 동기에 의해 지역화가 진행된다는 점, 포맷의 국제 거래가 불균형한 양상을 보인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포맷 거래는 초국적 미디어 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문화 제국주의의 재현으로 이해된다. 포맷의 국가 간 흐름이 불평등하다는 점, 서구의 초국적 기업들이 포맷 거래의 흐름을 일방적으로 주도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그 결과 리얼리티 장르와 같이 가장 지역적인 프로그램에서조차 세계적으로 동질적인 방송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는 점에서 문화제국주의론의 통찰이 그대로 적용된다.

목차

1. 서론
2. 방송 콘텐츠의 국제 유통에 관한 이론적 논의
3. 수입 프로그램의 진화
4. 포맷 거래의 의미 : 산업적 관점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725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