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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승택 (서울대학교) 이시준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51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95 - 337 (43page)
DOI
10.15299/jk.2014.05.5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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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말ㆍ일제초기에 쓰인 미신이라는 단어의 용례를 분석함으로써, 서구적ㆍ식민주의적 문명화의 논리를 마주한 시점에 나타났던 당대 한국인들의 문화적 대응양상을 추적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당대 한국사회가 나름의 역사적ㆍ이념적 배경을 바탕으로 서구적ㆍ식민지적 근대화의 논리를 문화적으로 전유하고, 이에 대항하는 논리들을 만들어내고 있었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2장에서는 미신 개념이 한국사회에서 확산되던 과정과 일본인들이 미신 개념을 통해 한국사회를 문화적 타자로 구성해가는 과정을 파악한다. 이는 식민화에 나선 일본인들이 식민지 조선사회에 대해 ‘문명적 능력’의 압도적 우위를 주장하기 어려웠던, 따라서 그 미신론 내에 균열과 긴장이 발생하지 않을 수 없었던 배경에 대한 설명이 될 것이다.
3장에서는 (서구)근대적ㆍ과학적 미신론의 주장과 마찬가지로 한국 재래의 민간신앙을 미신이라 비판하던 한국인들의 언설들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근대적ㆍ과학적 문명화의 논리를 그대로 수용하면서도 그와 궤를 달리하는 언설들이 그 안에 존재했음을 확인할 것이다.
4장에서는 한국인들이 근대적ㆍ과학적 문명의 논리가 제기하는 미신론을 활용하면서, 오히려 이를 비틀어 문명화론을 비판하는 언설들을 분석한다. 이는 한말ㆍ일제초기의 미신론이 지닌 지평을 확장하여, 그 안에 근대성과 식민주의에 대한 비판의 자리가 마련되고 있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한말ㆍ일제초기 식민주의적 미신론의 위치
3. 재래 민간신앙 비판으로서 근대적 미신론의 수용과 그 이면
4. 근대적 미신론의 미신비판논리 비틀기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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