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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경현 (국토연구원) 박정호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466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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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 각국이 창조산업을 통해 도시 및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현실에서 국내에서도 창조산업 집적지를 육성하여 지역발전 거점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2] 창조산업은 문화예술, 미디어, ICT 등 분야를 중심으로 5개 부문, 10개 산업군으로 구분
? 창조산업을 5개 부문(문화유산, 예술, 미디어, 실용적 창조, ICT 창조기반), 10개 산업군(문화자산, 시각예술, 행위예술, 출판 및 인쇄, 오디오비주얼, 디자인, 뉴미디어, 창조 서비스, ICT 통신서비스, ICT 디바이스)으로 분류하여 창조산업 집적현황 및 지역발전 전략을 제시

[3] 창조산업은 수도권, 동남권 및 대전에서 높은 집적을 보이고 있으며, 도시적 입지특성이 강함
? 2010년 창조산업 종사자는 113만 인(전 산업 종사자의 6.4%)로 2000년의 86만 인 대비 32.2% 성장
? 창조산업 종사자는 서울 52만 인(46.1%), 경기 26만 인(23.3%)으로 수도권 집중도가 매우 높으며, 부산, 대전, 경북, 경남 및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집적 형성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창조경제와 창조산업
2. 창조산업의 특징 및 분류
3. 창조산업의 성장 및 공간적 집적 현황
4. 창조산업 기반의 지역발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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