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무 (중앙승가대학교) 신종화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이론사회학회 사회와이론 사회와 이론 2014년 1호(통권 제24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21 - 244 (24page)
DOI
10.17209/st.2014.05.24.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인과 동아시아인의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 중에 ‘마음[心]’이 있다. 영어의 마인드(mind)를 주로 연구한 사회과학적 연구 풍토에서 보면, 마음은 다소 이질적인 특성을 지닌다. 마음은 이성적 판단이나 감정적 대응 자체보다는 그 원천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개인의 심리 상태라기보다는 개인과 외부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항상 유동적이고, 불확실하게 움직이는 변화를 담은 소통 체계 안에서의 제한된 자아(Self)이기 때문이다. 하나의정서로서 제한하기에는 기질 이상의 ‘자기 규율적이며’, ‘반성적인’ 해석적 대상이며, 해석의 주체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영어의 하트(Heart)에 보다 개념적으로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오랜 지성사적 전통을 가진 동양 사상의 연구자 대부분은 마음을 개인 단위 차원에서 학습해왔다. 마음을 기본 단위로서의 인간 개인의 내면적 특성과 원천으로 이해하고 설명해온 것이다. 우리는 이 글에서 마음을 사회 차원에서 분석하려고 한다. 사회심리적 상황에 대한 설명보다는 어떤 공통의 상황을 만들어나가고 해석하는 한국인의 내재화된 문화적 특징으로 마음을 해석하려고 한다. 다른 국가, 문명권과의 차이점에 대한 부각보다는 한국인 대다수가 전개하는 상황 대응의 방식과 자원적 특징으로 마음의 사회적 표현 하나인, 합심(合心)주의 문화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특징을 포착한다. 종교적 배경과 사회윤리 체계 속에서 성장한 동양 사회사상 내부의 마음 해석론을 소개하고, 현대 한국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소통 문화의 장기 지속적인 한 단면으로, 합심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시각: 관계론적 사회 이론의 관점
Ⅲ. 관계론적 세계관과 합심주의 문화
Ⅳ. 합심주의적 상황 대응 방식과 합심 에너지의 발현
Ⅴ. 관계성의 균열로서 변심과 합심을 통한 반전
Ⅵ. 나오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689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