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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9 - 5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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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고양은 긍정적 도덕정서로서 타인의 도덕적 선행을 목격하였을 때 가지게 되는 정서이다. 본 연구는 도덕적 사례제시 유형별 분석활동이 도덕적 고양을 유발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동기화하는데 어떠한 영향에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실험대상은 초등학교(N=71)와 중학교 학생(N=111)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개월 간이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각각 3개 학급을 도덕적 사례만을 경험한 긍정반, 도덕적 사례와 비도덕적 사례를 경험한 긍정부정반, 비도덕적 사례만을 경험한 부정반으로 구분하여 도덕적 고양경험과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화 수준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도덕적 사례만을 경험한 긍정반이 비도덕적 사례만을 경험한 부정반에 비해 전반적으로 도덕적 고양의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도덕적 행동의 동기화 수준도 높게 나타났다. 긍정부정반도 부정반에 비해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긍정적인 도덕적 사례를 많이 경험할수록 도덕적 고양이 증진되며, 도덕적 사례가 혐오감에 의해 도덕적 각성을 유발하는 비도덕적 사례보다 도덕적이고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데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도덕교육 프로그램에 도덕적 고양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발되고 이를 실제교육현장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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