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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우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약학회 신약논단 신약논단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7 - 58 (3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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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 1:12-13은 광야, 40일, 시험 등의 주제를 담고 있으므로 광야에서 40년간 시험받은 이스라엘을 연상시킨다. 13절이 언급하는 야생동물과 천사의 식사시중도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경험한 야생동물(불뱀)과 만나를 기억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 본문은 종종 이스라엘 모형론으로 읽혀진다.
그러나 이 본문은 아담 모형론으로도 읽을 수 있다. 그 이유는 야생동물과 친화적인 관계, 사탄에 의한 시험이 에덴동산에서의 아담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비록 구약과 유대 문헌에서 ‘야생동물’(qhri,on)은 종종 인간에 대하여 적대적인 존재로 등장하지만, 막 1:13의 ‘야생동물과 함께 계셨다’(h=n meta. tw/n qhri,wn)는 표현은 ‘eivmi , 동사+meta’,를 친화적 관계 표현에 사용하는 마가의 용례를 살펴볼 때, 예수와 야생동물 사이의 친화적인 관계를 그린다고 볼 수 있다. 성령이 예수를 광야로 ‘쫓아내셨다’(evkba,llei)고 기록한 막 1:12은 하나님이 아담을 에덴동산으로부터 쫓아내셨다(evxe,balen)고 하는 창 3:24을 연상시킨다. ‘40일,’ ‘천사,’ ‘식사시중’도 유대 문헌들에 담긴 아담 이야기를 연상시키므로, 아담 모형론으로 본문을 읽을 수 있다.
막 1:12-13은 이스라엘 모형론과 아담 모형론 둘 중에 하나로만 해석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마가 자신이 본문을 기록하며 이 모형론들을 모두 의도하였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형론 중첩의 가능성은 본문의 배경이 되는 사 11:6-12; 43:19-20; 65:17-25과 호 2:14-18이 각각의 본문 속에 아담 모형론, 이스라엘 모형론을 융합하여 담고 있는 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막 1:12-13에서 이러한 모형론 중첩은 이스라엘의 회복, 에덴의 회복이라는 이미지로써 예수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종말론적 구원이라는 한 가지의 동일한 초점을 가리킨다.
종말론적 전쟁의 장소로 기대된 광야를 배경으로 사탄과 천사가 등장하는 본문의 구도는 예수의 광야 시험이 종말론적 전쟁이었음을 암시한다. 이 시험 후에 예수가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와 있다.”고 선포하신 것은 예수가 이 종말론적 전쟁에서 승리하셨다고 추측하게 한다. 구약과 유대 문헌에 종종 인간에게 적대적인 존재로 등장하는 야생동물들이 예수와 친화적 관계 속에 거하고, 천사들이 예수께 식사 시중을 드는 모습도 예수의 승리를 암시하는 단서들이다. 또한 막 1:23에서부터 보도되는 축귀는 사탄에 대한 예수의 승리의 보여준다. 막 3:27은 사탄이 결박당하였기에 축귀가 발생함을 비유를 통하여 알려준다.
막 1:12-13에는 시험의 내용이 담겨 있지 않지만, 막 8:33에서 예수는 자신의 고난과 죽음을 반대하는 베드로를 ‘사탄’이라고 부르므로, 사탄의 시험은 예수가 수세 때에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고난과 죽음의 길을 거부하라는 유혹이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예수의 죽음은 대속을 위한 것이었으므로(막 14:24) 이스라엘의 죄를 지고 광야로 내보내어지는(evxapostelei)/속죄 염소의 모습을(레 16:21) 기억나게 한다. 성령이 예수를 광야로 내보내신(evkba,llei) 것은 이 속죄 염소를 모형으로 예수의 광야 시험 기사를 해석하게 한다. 속죄 염소 모형론은 막 1:12-13 본문의 심층에 담긴 또 하나의 모형론으로서 이스라엘 모형론, 아담 모형론과 함께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목차

초록
I. 시작하는 말
II. 이스라엘-예수 모형론
III. 아담-예수 모형론
IV. 모형론의 중첩
V. 승리의 암시
VI. 시험의 내용
VII.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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