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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약학회 신약논단 신약논단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59 - 59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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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에서 목회서신은 교육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은 문서다. 본 논문의 목적은 목회서신에서 paideu,ein과 dida,skein 단어군들이 나오는 구절들을 중심으로 목회서신의 교육 사상에 대해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필자는 다음과 같이 다섯 장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한다.
II장에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를 교육한다는 내용이 나오는 딛 2:11-14 단락 분석을 통해 하나님의 교육의 이유와 목적 그리고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필자는 이 단락을 교회 교육의 강령으로 이해하고, 여기서 교회 교육의 진정한 교육자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라는 것을 인식한다.
III장에서는 성서의 유익성과 관련하여 교육에 대해 언급하는 딤후 3:16을 분석함으로써 디모데후서 저자의 성서 교육관을 살펴본다.
IV장에서는 딤전 1:20에 나오는 paideu,ein의 의미를 살펴본다. 필자는 여기에 나오는 paideu,ein을 단지 가르친다는 의미보다는 준엄한 징계로서의 교육으로 이해한다.
V장에서는 딤후 2:25에 나오는 paideu,ein의 의미와 목회서신의 dida,skein 단어군에서 볼 수 있는 교육 사상을 고찰한다. 여기서는 목회서신이 가르침으로서의 교육에 대해 언급한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 부분에서 목회서신이 목회자의 가르치는 능력과 활동에 대한 특별한 관심, ‘건전한 가르침,’ 가르치는 자의 태도, 그리고 배우는 자의 태도와 의무에 관해 어떤 내용을 보여주는지를 기술한다.
VI장에서는 세 구절(딤전 4:12; 딛 1:9~10; 2:7)에 대한 분석을 통해 목회서신이 ‘본보기 교육’을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밝힌다.
결론부에서는 이러한 고찰에 근거해서 하나님의 교육 행동과 인간의 교육 행동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목회서신의 교육 사상을 정리한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교육
III. 성서에 의한 교육
IV. 징계로서의 교육
V. 가르침으로서의 교육
VI. 본보기 교육
V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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