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5권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9 - 7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의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특징을 2013년 1학기에 시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하는 것이다.
동국대학교 교양교육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글쓰기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으로는 글쓰기 클리닉, 글쓰기 세미나, 실용글쓰기, 독서 멘토링, 글쓰기 공모전, 글쓰기 캠프 등이 있다. 2011년 2학기부터 4개 학기 동안 진행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인원은 약 1만 5천 명으로 집게 되었다. 글쓰기 클리닉을 받은 인원이 약 8천 명이고, 글쓰기 세미나에는 1천 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했으며 글쓰기 공모전은 약 6천 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서 글쓰기 교육 센터에서는 각 프로그램별 실행 전·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성과를 파악하고 있으며, 운영 결과를 분석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상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비교과 교육 과정의 계획 수립, 운영, 시행 결과 분석까지 글쓰기교육센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2. 교과 교육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의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진행함으로써 ‘실용적 글쓰기 능력’ 교육 목표 달성에 효과적으로 이바지하고 있다.
3. ‘글쓰기 효능감’ 설문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여부와 성과를 파악하고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특징
3.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과 성과
4. 나오며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165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