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승국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은찬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오정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364 - 2,368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MO에서 2004년에 채택한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이행 및 효율적인 항만 관리를 위해서는 선박평형수 배출량 정보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선박평형수 배출보고서 제출이 강제화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배출량 자료를 얻을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선박 화물처리량과 화물처리량의 비율을 이용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2012년 국내 주요항만에 입항하는 선박의 물동량 정보를 바탕으로 국내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하였다. 부산의 경우에는 화물처리량이 많았지만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적었다. 반면, 울산의 경우에는 화물처리량은 부산보다 적지만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국내항 중에서 가장 많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박평형수 배출량 추정식
3. 선박 입출항 분석
4. 국내 선박평형수 배출량 추정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470-001699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