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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92 - 107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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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ocial Shopping Site를 통해 구입한 외식업체의 쿠폰 특성이 레스토랑, 쿠폰 등에 대 한 고객만족도와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확보된 332개 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4 개(세부가설 포함 총 8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χ²=309,795(df=103, p< 001), CMIN/DF=3,008, RMR= 103, GFI= 912, NFI= 927, CFI= 950, RMSEA= 074로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 레스토랑 고객만족에는 쿠폰이용 성(β= 645), 가격민감성(β=- 315)이, 쿠폰 만족에 는 쿠폰이용성(β=1,040)만이 유의한(p< 001) 영 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레스토랑 고객 만족은 향후 쿠폰 재구매(β= 335)와 레스토랑 재 방문(β= 603) 모두에 유의한(p< 001) 영향을 주었으며, 구매한 쿠폰의 만족 역시 쿠폰 재구매(β = 353)와 레스토랑 재방문(β=-,263)에 유의한 (p< 001)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 해 쿠폰을 이용하면서 느낀 즐거움과 인지된 금 액 절감 정도가 레스토랑 이용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요소이며, 레스토랑 이용 시 만족한 고객은 추후 다른 쿠폰의 재구매와 레스토랑을 재방문 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으나, 쿠폰을 재구매 하기 보다는 쿠폰 없이도 레스토랑을 재방문 하고자 하는 의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한 쿠폰에 만족한 소비자라도 레스토랑은 재방 문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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