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총신대학교) 이혜정 (백석문화대학교) 정경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61 - 19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1년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통합과정으로 개발된 국가수준의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한 기독교 자연탐구 교육방법 모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독교 자연탐구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의 기독교적 접근과 교육방법을 모색했다, 둘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기초로한 기독교 자연탐구교육을 실제로 적용해봄으로써 일반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 자연탐구 교육방법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회복된 사람 안에 부어진 하나님의 사랑을 가지고 그 능력을 원래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관계형성을 통해 자연탐구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갖도록 하는 유아기의 교육이 중요하다. 둘째, 자연탐구와 활용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에게 주어진 책임이므로, 이를 통해 하나님의 뜻과 거룩함이 드러날 수 있는 교육방법이 필수적이다. 이에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절대적 객관주의와 유아 내부에 있는 구조적 과정을 통해 경험을 구성?재구성하고 내면화하는 구성주의의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하나님이 이 세상을 만드셨다는 사실을 유아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상호 보완하는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셋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본 연구의 기독교 자연탐구교육은 교육목표 설정과 이를 토대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의한 평가결과를 다시 교육목표 설정에 송환하여 교육과정을 수정?보완하는 순환적 과정의 목표중심교육의 원리를 적용하여 일반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 자연탐구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기독교 자연탐구의 실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1652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