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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연 (부산대학교) 최정열 (부산대학교) 김성돈 (뉴로스) 정인석 (서울대학교) 이종국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28 - 13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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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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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곡선 해법을 이용하여 출구 마하수가 6과 7인 극초음속 풍동의 노즐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노즐에 대하여 마하6에서는 4×104에서 4×107, 마하 7에서 4.6×104에서 4.6×106 범위의 레이놀즈수에서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통한 경계층 예측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경계층 속도가 벽면 위 최대 속도의 95%되는 두께를 선택하여 노즐 형상을 보정하였다. 점성 유동 해석을 다시 수행하여 보정 결과를 확인한 결과, 보정된 노즐은 설계 마하수를 잘 만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 및 해석 절차
3. 설계 및 해석 결과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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