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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수경 (한국개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32卷 第2號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7 - 6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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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의고용을 산업과 직업 특성을 모두 고려하는 창의 트라이던트(creative trident) 접근법으로 파악한다. 창의산업 및 창의직업 정의에서는 문화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를 명시적으로 구분하였다. 업종 내 창의직업 종사자 비중으로 측정되는 창의밀도(creative intensity)의 변화 양상을 분석한 결과, 최근 문화산업과 ICT 산업에서 창의밀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문화산업에서는 기술창의인력, ICT 산업에서는 문화창의인력에 대한 수요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였다. 이는 창의산업 내에서 문화적 창의성과 기술적 창의성의 융합 분야가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창의적 노동(창의직업)의 임금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술 창의직업에는 임금 프리미엄이 주어지지만 문화창의직업의 경우는 일분 산업을 제외하면 임금 패널티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경제 전반에서 문화적 창의성의 가치창출 구조가 상대적으로 미약하거나 노동시장에서 저평가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창의부문에 관한 기존 분류체계의 검토
Ⅲ. 창의고용에 관한 새로운 기준
Ⅳ. 창의인력의 고용 현황과 창의적 노동의 임금효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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