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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배종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은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13권 1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96 - 10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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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2017년에 시험용 달 궤도선을 2020년에 달 궤도선 및 착륙선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달 궤도선이 달 궤도 진입(LOI) 기동을 수행할 경우 온 보드에 탑재된 유한 분사 방식의 추력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임무계획 단계에서 이러한 내용을 고려하여 LOI 기동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유한 분사 모델을 이용한 LOI 기동 전략 및 요구되는 속도증분(?V)은 분사시점의 위성 자세, 추진체의 종류, 추력기의 추력 레벨 및 분사 시점에 따라서 달라진다. 본 논문은 해외 우주국 달 궤도선의 LOI 기동 사례를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형 달 궤도선의 LOI 기동 전략을 구체화 하였다. 또한 이와 관련된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한국형 달 궤도선에 적합한 추력 레벨 및 분사 시점 등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외 달 궤도선의 LOI 사례 조사
3. 달 궤도선 형상 및 LOI 기동 전략
4. LOI 기동 시 고려해야 할 사항
5. LOI 기동 시뮬레이션 결과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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