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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57 - 18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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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식은 서구 학문의 적극적인 수용을 통한 조선의 근대화를 모색하던 중 전통 유교인 성리학을 비판하고 양명학으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1900년대 발간한 그의 초기 문헌에 정약용의 경학이 수용되고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성리학에서 양명학이라는 그의 사상 전환 도식에 다산학 즉 정약용의 민본주의와 실천 정신이 갖는 의미를 추가하여, 그의 유교 철학이 ‘성리학에서 다산학을 거쳐 양명학으로 진행되었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양명학은 조선 성리학과 다산 실학의 합리적인 전통을 계승하는 동시에 당시 사회진화론적 국제질서를 극복하고 근대적 신 국가를 건설하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 전환은 전통 양명학으로의 사상적 계승이라기보다는 당시 한국 사회의 시대적 산물로써의 측면이 강하다 평할 수 있다. 또한 이는 그의 양명학이 중국ㆍ일본의 양명학이나 현대 신유가와 구분되는 점이기도 하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다산학을 통한 서구 수용(1898~1905)
3. 양명학과 유교의 종교화(1905~1910)
4. 동창적 양지론과 민족주의(1910~1920)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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