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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미정 (김포대학교) 김태동 (김포대학교) 김형모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4년 제25권 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151 - 174 (24page)
DOI
10.16881/jss.2014.07.25.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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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청소년들에게 자기효능감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진로교육의 효과성에 관하여 즉, 진로성숙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긍정적인 능력인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자기효능감 증진을 도입하는 활동을 강조하였다. 청소년들은 자기효능감 증진을 통하여 진로성숙의 기회를 부여받고, 좀 더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의 탐색과 양질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자기효능감의 증진을 통하여 진로성숙의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이러한 효능감이 결국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H중학교 학생들 250명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일부터 2013년 7월 15일, 총 10회기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기효능감의 증진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프로그램 실시의 결과,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자기효능감을 강조한 진로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진로성숙은 프로그램의 실시 이전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일생을 통하여 선택되고 결정되는 과정이 바로 진로성숙이며, 특히 사춘기의 시기에서 자기효능감이 갖는 함의는 진로 탐색과 인간 발달학적 차원에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지닌다. 따라서 학교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행 진로교육은 향후 자기효능감과 같은 유용한 심리자원을 활용하여 전문적으로 실시될 필요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또한 향후에는 보다 다양한 변인을 반영하는 심도있는 연구가 청소년 진로교육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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