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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한 (연세대학교) 권세원 (연세대학교) 김정수 (연세대학교) 유정원 (연세대학교) 박장호 (Loyola University Chicago) 김리자 (연세대학교) 김우식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김현지 (일산백병원) 김현진 (대전복지재단) 김지은 (연세대학교) 안상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253 - 27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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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예방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은 국가적 자살예방대책의 핵심사업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자살예방 국가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뉴질랜드·미국·아일랜드·스코틀랜드·호주의 5개국과 우리나라의 캠페인을 비교·분석하였다. 미국 보건복지부가 제시한 보건커뮤니케이션 캠페인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각국의 캠페인을 (1) 목표의 명확성, (2) 표적화 전략의 적절성, (3) 메시지 전략의 적합성, (4) 이행의 효율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해외 캠페인들의 공통적 요소로 (1) 분명한 목표가 포함된 캠페인 명칭, (2) 사회 맥락을 고려한 캠페인 대상의 표적화, (3)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포함한 슬로건, (4)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 협력이 발견되었다. 이를 근거로 우리나라 캠페인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략적 체계를 갖추고, 구체적인 대상에게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며, 보다 대중적인 매체를 활용하고, 민간 및 지방조직과의 유기적 협력을 강화하며, 체계적인 효과성 평가를 병행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각국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의 시행 배경
Ⅴ. 분석 결과 및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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