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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창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9 - 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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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0년 가구통행실태 조사 자료를 이용해 서울시 통근 네트워크 중앙성을 측정하고 토지가격에 미치는 효과를 다층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연구 결과는 첫째, 서울시의 내향 중앙성은 도심, 강남구,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중심으로 높았고, 외향 중앙성은 서울시 전반에 걸쳐 주로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이 중앙성과 인접 중앙성은 대체로 도심, 강남구와 서초구,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중심으로 높았으며, 위세 중앙성은 도심, 강남구와 서초구, 영등포구 여의도동 외에 구로구와 금천구 일부 행정동에서 높았다. 아울러, 클러스터링 지수와 RVPR(Reciprocated Vertex Pair Ratio)은 서울시 주거와 직장이 혼재된 지역을 중심으로 높았다. 이러한 통근 네트워크 중앙성의 공간 분포는 서울시 토지 이용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둘째, 총 10개의 모형을 통해 검증한 결과, 대체로 내향 중앙성은 토지가격을 높였지만 외향 중앙성은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 사이 중앙성, 인접 중앙성, 위세 중앙성은 일관되게 토지가격을 높였다. 또한, RVPR과 클러스터링 지수는 일관되게 토지가격을 낮추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도시공간구조 관련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검토
Ⅲ. 연구자료와 연구방법
Ⅳ.통근네트워크중앙성의공간분포특성과토지 가격 효과
Ⅴ. 결론과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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