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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인숙 (서울대학교) 방경숙 (서울대학교) 최희승 (서울대학교) 황인주 (서울대학교) 김효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1 - 8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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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산림을 활용한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 시행 현황을 파악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의 정착 및 확산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비보건교사 37명과 보건교사 42명의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17개(21.5%) 학교에서 현재 산림을 활용한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었으며, 4개의 학교가 프로그램 시행을 계획하고 있었다. 현재 주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숲 근처 활동 프로그램’(45.5%)이 가장 많았으며, 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고,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다. 산림을 활용한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전국적인 확산 가능성에 대해서는 39명(49.4%)의 교사가 가능하다고 응답했으며, 확대 시행이 어려운 이유로 학생들의 호응보다는 전문 인력과 행정적 지원 부족을 들었다. 35명(44.3%)의 교사들이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교육에 참여할 의사가 있고, 39명(49.4%)의 교사가 보건소와 연계한 프로그램 제안 시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정착 및 확산을 위한 국가적 지원으로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프로토콜 제공을, 프로그램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교 숲 및 시설의 정비를, 그리고 적절한 프로그램의 건강 주제는 질병치유 항목이 상대적 중요도 분석 결과 높은 점수를 얻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산림 활용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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