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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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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주 (경북대학교) 박재원 (경북대학교) 신형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7권 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85 - 10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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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학생의 양성평등의식이 여학생보다 현저히 낮다는 기존의 많은 연구에 기초해서 성별을 통제하여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계열화 교육 이 상이한 학생문화를 형성하고 그 결과로 양성평등 의식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가치관의 차이를 불러올 수 있다는 기존 연구에 기초하여 중심 설명변수로는 학교 계열을, 통제변수로는 학교 성적, 가족 배경, 대학 진학 목표, 종교, 이성 교제, 성 태도 등을 포함시켜 양성 평등 의식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계열, 학교 성적, 대학 진학 목표, 이성 교제 경험, 성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 계열은 양성평등 의식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밝혀졌는데, 실업계 남고 학생들보다 인문계 남고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이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계열별 교육과정이 상이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양성평등 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또한 양성평등 의식을 설명하는 예측 변인이었던 성 태도가 인과관계의 방 향을 바꾸어 종속변수가 될 수 있음에 착안하여 동일한 예측 변인으로 성 태도를 종속변수로 한 분석도 실시하였는데, 여기에서도 학교 계열이 성 태도를 설명하는 가장 영향력 있 는 변수라는 것이 주목되었다. 이 연구는 남자고등학생의 양성평등 의식 향상과 올바른 성 태도 함양을 위한 정책을 위해서는 계열별 교과과정의 양성성 지향 정도, 계열별 상이한 학교문화 등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상이한 교육 환경이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과 성 태도의 차이를 일으키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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