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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injung Park (Ewha Womans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05 - 1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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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멀티채널 리테일링을 위한 보상프로그램의 효과를 보상시간(즉각보상 vs. 지연보상)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여 보상프로그램의 매력도와 채널통합품질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보상프로그램의 매력도와 채널통합품질이 온라인 스토어에 대한 이미지와 오프라인 스토어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더불어 구매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았다. 실험은 온라인리서치 전문업체에 의뢰해 실시되었고, 본 실험에 참가한 온·오프라인 쇼핑경험이 있는 일반소비자 400명의 응답이 실험결과로 분석되었다. 실험상황은 백화점 상품을 온라인쇼핑몰을 활용하여 구매하는 멀티채널 쇼핑상황으로 통제하였으며, 4가지 다른 보상물이 제공되었다. 즉각보상으로 가격할인과 할인쿠폰이 제시되었고, 지연보상으로 백화점상품권과 적립금이 제공되었으며, 실험참가자는 각기 다른 보상물에 노출되었다. 본 실험 결과 지연보상(백화점상품권, 적립금)이 즉각보상(가격할인, 할인쿠폰)에 비해 매력도가 높았고, 채널통합품질 또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상프로그램의 매력도와 채널통합품질은 온라인 스토어 이미지와 오프라인 스토어 이미지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이어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멀티채널 리테일링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s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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