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봉균 (한국항공대학교)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1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67 - 17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크램제트 엔진의 초음속 연소기 내부에서 효율적인 연소를 위해서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물리적인 혼합 매커니즘을 고려하여 더 정확한 수치 해석 기법이 요구된다. 난류 혼합 특성을 잘 모사할 수 있는 초음속에서의 LES 기법 구현의 난이도가 높아 최근에 이에 대한 연구가 모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유동 해석을 위한 3차원 LES의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초음속 연소기의 중간에 설치된 쐐기형 연소기 주변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의 형성, 충격파와 경계층의 상호작용에 의한 복잡한 유동 구조의 포획을 확인하였으며, 충격파의 불연속면과 쐐기에 의한 주기유동 (periodic motion), 모사연료와 외기유동과의 혼합 구조와 초음속에서도 아음속과 같이 주기성 roll up 등, 혼합 특성을 파악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 기법
3. 해석 모델 및 계산 조건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