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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현진 (충남대학교) 김홍집 (충남대학교) 고영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1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42 - 24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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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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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모사를 위한 디퓨저 설계 시 중요 요소 중 하나인 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소가스 물성치를 고려하여 축소형 디퓨저의 수치해석을 통하여 유동특성을 파악하였다. 비연소상 조건에서 실행한 수치적 연구 성능 특성 결과를 바탕으로 몇가지 형태의 디퓨저를 선택하여 해석하였다. 그 결과 비연소 연소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디퓨저 내부의 열적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비연소장과 달리 디퓨저 목의 길이와 2차목 길이의 비를 변화시켜도 내부에 마하디스크가 형성되지 않는 점을 볼 수 있었다. 그 외에 디퓨저 입구길이 비의 변화 혹은 아음속 디퓨저의 길이 변화에 따른 내부 유동 특성은 비연소장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 모델 및 조건
3. 해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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