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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광 (한밭대학교) 신광복 (우진산전) 강승구 (한밭대학교) 이은규 (우진산전) 윤일로 (우진산전)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1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59 - 6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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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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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24인승 550 km/h급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공력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주위의 유동을 Navier-Stokes 방정식을 사용하여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항력과 유동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동의 마하수가 0.4 이상이므로 압축성 모델이 사용되었고, 난류 모델은 k-ε 모델을 적용하였다. 자기부상열차는 일반 열차와는 달리 고가 궤도에서 부상하여 고속으로 주행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를 단순화하기 위하여 열차가 공기 중에서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공력 특성을 분석하였다. 열차의 주행 속도가 550 km/h일 때 항력 계수는 0.35 였으며, 압력에 의한 항력이 91%였다. 열차의 주행 속도와 항력과의 관계는 항력이 열차의 주행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며 증가됨과 고속 주행 시 측풍의 영향이 매우 중요해짐을 수치적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의 공력 해석
3. 공력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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