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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규 (조선대학교) 심주형 (조선대학교) 김진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1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87 - 69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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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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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동 무인기 구동용 화학수소화물 기반 200W급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연료전지 시스템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와 수소원으로 수소화붕소나트륨(NaBH4) 알칼리 용액을 사용한 수소발생기로 구성된다. 수소발생기는 유지보수와 취급이 용이하도록 탈부착이 가능한 모듈형태로 제작되었다. 또한 일체형 컴팩트한 수소발생기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높은 에너지밀도가 가능하게 하였다. 전체 통합된 연료전지 시스템은 다양한 작동조건에서 평가되었다. 또한 무인기 구동 시 급격한 동력부하가 요구될 때 안정한 출력을 발생하기 위해 연료전지와 배터리이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개발된 연료전지 시스템은 425 W-hr/kg의 에너지밀도를 가짐으로써, 기존 배터리로는 가능하지 않았던 높은 항속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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