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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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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기원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정책학회 한국문화정책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문화정책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41 - 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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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정책은 국가의 이미지가 자국의 상품 및 서비스의 국제적 판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착안하여 정부 주도로 한 국가의 대외적인 정체성을 구축하고 이미지화하여 이를 전파하는 작업이다. 국가브랜드정책의 목표는 국가이미지 제고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국가가 생산하는 상품과 서비스 판매를 늘림으로써 국가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나 국가브랜드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의 문제나 다양한 정책영역을 포함하게 되는 문제로 말미암아 정책 목표와 정책 내용은 괴리를 보이게 된다. 본 논문은 이명박정부에서 추진되었던 국가브랜드정책의 정책목표와 정책내용 및 추진체계를 분석하여 국가브랜드정책이 정책영역으로서 갖는 특수성을 설명한다. 국가브랜드정책은 브랜드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국가문화정체성을 차용하고 이를 사회 구성원들이 내재화함으로써 강력한 전파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기존에 국가브랜드를 연구에서 주장하는 신자유주의적 국가마케팅 전략이라기보다는 한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을 강화하는 문화정책의 일환이라는 점을 주장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국가브랜드정책의 문화정책적 측면
3. 국가브랜드정책 추진에서 문화분야 역할 특성
4.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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